카테고리 없음

'Product Manager', 그들은 무슨 일을 할까요?

PM요나 2021. 7. 20. 16:33

이직 첫날,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일에 대해 정의해보실래요?"라는 질문을 받았었다. 
어느덧 3년 차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다시 한번 PM의 업무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프로덕트 매니저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입니다.

Product Manager
스티브 잡스의 묘비

1.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의 정의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ment)는 회사 내에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조사, 분석, 개발 테스트, 마케팅 등 모든 프로젝트의 링커(Linker) 역할을 담당합니다. 여기서 새로운 제품이 의미하는 것은, 물리적 기기나 장치에서부터 앱과 온라인 서비스 같은 디지털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제품(Product)은 다양한 기능(Feature)의 모둠이다. 예를 들어 얼핏 보기엔 간단하게 보이는 아이폰 하나에는 이용자가 열심히 찾아서 이용해하는 다양한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화면에서 A 버튼을 눌렀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부터 그 안에 어떤 기능이 들어가야 할지 정의하는 것은 PM의 역할이다. 각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 기능들을 개발자 및 다른 조직과 공유하기 위해 기능 정의서를 작성하여 팀과 공유하는 것 또한 PM이 하는 일이다.

2. 프로덕트 매니저는 '미니 CEO'이다.

  21세기에는 다양한 프로덕트(product)가 존재한다. 지구 반대편의 재미나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유튜브(Youtube), 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서로가 소통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 송금 수수료 없이, 순식간에 돈을 보내는 토스(Toss)까지 샐 수 없는 프로덕트가 있습니다.

 이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킨 프로덕트는 고객에게는 감동을 회사에게는 매출을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그런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집착에 가깝게 고민을 거듭하는 사람들이 PM/PO다. '미니 CEO'라는 별명을 가진 PM/PO는, 말 그대로 하나의 프로덕트에 책임을 지고 기획, 분석, 디자인, 개발, 테스트, 출시, 운영까지 주도한다.

 

3. PM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PM이 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자질은 크게 두 가지다.
 1) 경험
 2) 능력
 두 가지 중 가장 중요한 건 '능력'이다.  경력직으로 이직할 경우에는 업무 경력이 중요하겠지만, PM이 되려는 신입이나 직무 전환자에게는 아래에 설명한 능력이 중요하다.

 

1) 경험

신입이나 직무 전환자는 개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완수한 경험,  간단한 아이디어로 기획, 디자인, 개발, 출시까지 해본 스타트업의 근무 경험,  기획한 서비스를 어떠한 이유로 기획했으며 핵심지표를 어떻게 설정했는지 설명 가능한 능력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협업했었던 경험 등이 중요하다.

2) 능력

데이터를 수치화하고 원칙에 의거해 판단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방식, 다양한 정보를 집요하게 파고들어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는 분석 능력, 수많은 요청 사항 중 어떤 것을 먼저 처리해야 할지,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거시적인 시야, 여러 팀 멤버들 사이에서 공통적인 목적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정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사용자 관점에서 어떤 시안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는 디자인적 감각, 한번 시작한 업무를 끝까지 이어갈 수 있는 끈기와 실패를 인정하고 빨리 포기할 수 있는 용기, 프로덕트의 고객이 누구인지 판단하고 끝까지 집착해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등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성향이 있어야 합니다.

 

Product Manager

4. 맺으며

 앞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 글에는 PM 입장에서 UI/UX를 어떻게 공부하면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제가 공부하고 있는 방법도 같이 곁들여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