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MZ세대는 왜 노션(Notion)에 열광하는 것인가?

PM요나 2021. 7. 30. 20:18

 이 콘텐츠를 한 번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1. MZ세대는 누구일까요?

 2. 그들은 왜 노션(Notion)을 사용할까요?

 3. 노션(Notion),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4. 노션의 어떤 기능들에 MZ세대가 매료되었을까요? 

저는 위의 4가지 질문에 답변하면서, MZ세대가 왜 노션(Notion)을 회사 업무 이외에도 활용하려 하는지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1. MZ세대는 누구일까요?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회사 대표님께서 저에게 "MZ세대는 외계인 같다."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기성세대들과는 너무나도 다른 사고방식과 행동들을 보면서 다른 세상에서 온 사람 같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MZ세대는 밀레니엄 세대에서 Z세대를 통칭하는 표현입니다. 대략 1981년생부터 2010년생 까지를 지칭 합니다.
 MZ세대 트렌드에 있어 점점 더 두드러지는 특징은 ‘공존’의 가치를 우선시한다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그 예로, 직원들을 대우하는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의 제품들을 구매하고 동물복지가 실현된 제품, 환경을 해치지 않는 제품, 돈을 더 주고서라도 공존의 가치가 담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MZ세대들이 보여주는 행동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트렌드를 가진 MZ세대가 왜 노션을 택했을까요?

2. 그들은 왜 노션(Notion)을 사용했을까?

 저는 위에서 언급된 공존의 가치 이외에 함께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 MZ세대의 특징이 노션을 사용하는 배경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성세대는 내가 가지고 있는 업무 노하우 등은 개인의 밑천이었습니다. 공개되면 생존과 직결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누가 더 세밀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능력자들이 쉽게 정보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노션(Notion)이기 때문에 그들은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MZ세대에게 접근성이 가장 높은 노션(Notion)이 선택을 받고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노션(Notion)을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많은 동료 직원들이 저에게 묻는 질문입니다. 노션을 잘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책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는 그냥 많이 만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거 저거 눌러보고 구글에서 다양한 분들이 만들어 놓은 템플릿을 따라서 만들어보고, 그리고 스스로 구현해보고 싶은 프로젝트를 기획해서 구현해보는 것으로 충분히 노션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다들 공부의 영역으로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노션은 매우 매우 난해한 플랫폼으로 느껴지실 겁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개방적인 플랫폼이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4. 노션의 어떤 기능에 매료되었을까?

개인적으로 노션의 특별한 기능에 매료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선, 스타트업에서 많이들 활용하고, 저명한 일정관리의 달인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니 분위기에 휩쓸려서 시작했을 것이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노션을 사용하다 보면, 다른 플랫폼이 더 이상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플랫폼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워드 또는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외부에 URL로 공유 또한 가능하다 보니, 팀 리포트 작성 등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기에 적합한 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션에 매료가 되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맞습니다. 여기까지 저의 뇌피셜 적인 이야기 였습니다. 이 뇌피셜이 정확한지, 추후 Data를 활용해서 증명하는 글을 한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했던 가설이 맞다면, 어떻게 그들을 더 매료시킬 수 있는 템플릿 또는 활용방법을 기획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