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일을 할까요?

PM요나 2021. 7. 26. 19:47

 협업툴 이야기를 하다 보니, 프로덕트 매니저(PM)의 정확한 업무는 무엇인가?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일과를 예시로 프로덕트 매니저의 실질적인 업무에 대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프로덕트매니저

1. 업무일지

 09시 30분 출근

 10시 00분 담당 프로젝트의 핵심지표 확인

 11시 00분 프로젝트와 협업하는 담당자들과 핵심지표 공유 및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할 일에 대해 공유

 13시 00분 점심식사

 14시 00분 앞으로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의 레퍼런스 수집

 16시 00분 수집된 레퍼런스에 대한 린 보드 작성하여 핵심 기능을 분석 및 적용방법 공부

 18시 30분 퇴근

2. 특별한 일과가 없다?

 맞습니다. 특별한 일과는 없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실질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미리 준비하거나, 현재 운영 중인 서비스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고도화시킬 수 있는지를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고민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특히, CEO가 원하는 방향을 이해하고 일이 되도록 여러 부서를 리딩 하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또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참고할만한 자료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없던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는 많은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 일을 하면서 느낄 수 있습니다.

3. 지나간 서비스도 다시 보자

 가끔은 회사의 사정과 시장의 상황에 따라 몇 달을 공 드린 서비스가 라이브 되지 못하고 엎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가 저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상황이 변하면 다시 끄집어내 사용될 수 있는 좋은 기획일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엎어진 서비스는 주에 한번 정도 새로 라이브 되는 유사 서비스는 없는지 또, 경쟁업체에서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는지 동향을 늘 확인합니다. 동시에 조금 더 린하게 만들 수 없는지 고민을 하며 발전을 시켜놓습니다. 그러면 가끔 운 좋게 불려서 사용되는 아이들이 생겨납니다. 

 

4. 글을 맺으면서,

 프로덕트는 "일을 되게 하는 사람이다."라고 정의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서비스의 밑바탕을 그리고, 핵심지표를 설정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고민을 하는 어떻게 보면 CEO가 하는 일을 분담해서 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보는 눈이 프로덕트 매니저에게는 필수적으로 학습되어야 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패스트캠퍼스에서 열심히 데이터 관련 공부를 하고 있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여러분들 파이팅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