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초보 캠퍼들을 위한 동계 노지 캠핑 꿀팁

PM요나 2021. 12. 6. 10:59

캠핏 매거진의 두 번째 글은 제가 어떻게 캠핑을 처음 시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첫 캠핑을 노지 캠핑으로 시작했습니다. 저의 노지 캠핑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노지  캠핑을 시작하게 된 이유

노지 캠핑이란 화장실, 샤워실, 매점 등 편의시설이 갖추어 있지 않고, 오토캠핑장이 아닌 곳에서 하는 캠핑을 말합니다. 여기서 노지의 사전적 의미는 지붕 따위로 덮거나 가리지 않은 땅, 즉 맨 땅을 일컫습니다.

캠핑장이 아닌 모든 곳에서 다 노지 캠핑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캠핑장이 아닌 강가, 개천, 바다 등의 노지인 동시에, 사유지가 아니고 취사가 가능한 국유지에서만 노지 캠핑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노지 캠핑이랍시고 타인의 논이나 밭에서 마음대로 캠핑을 하면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취사'가 가능한 국유지에서만 노지 캠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취사 가능 여부를 사전에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슬기로운 캠핑 생활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확인하기 어렵다! 하시면 캠핏을 이용하여 오토캠핑장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막힘없이 캠핑가자, 캠핏

하나되는 캠핑 정보로 전국 캠핑장을 가장 쉽고 빠르게 예약 | 캠핑 예약, 캠핑 정보 추천까지 모두 한 곳에서

camfit.co.kr

 

노지 캠핑의 매력은 무엇일까?

1. 여유로움

 조금이라도 위생적이지 않거나, 불편한 환경에서 생활해야 한다면 거부감을 살짝 가졌던 제가 노지 캠핑으로 캠핑에 입문하게 된 이유는 딱 한 가지, 여유로움 때문이었습니다. 노지 캠핑에서 느낄 수 있던 여유로움은 정말 잊을 수 없었습니다.

텐트 하나 펴 둔 후에, 가만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여유를 즐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앉아서 멍 때리고만 있어도, 지나가는 바람소리, 새소리, 물소리 만으로도 힐링이 되고 기분이 상쾌해지는 그 느낌은 정말 잊을 수 없습니다.

2. 자유로움 

노지 캠핑은 입퇴실에 대한 압박이 없기 때문에, 내가 캠핑을 하고 싶은 만큼 마음껏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게 최고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피칭하는 장소가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자연 가까이서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캠핑의 특성상, 노지 캠핑이 더 예쁘다고 느껴질 때도 많습니다. 

물론 오토캠핑에 비해 다소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지만, 지켜야 할 것들만 지키면 정말 자유롭게 캠핑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특히 알려지지 않은 장소일수록 온전히 캠핑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노지 캠핑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노지 캠핑을 겨울에 한다고?!

1. 동계 노지 캠핑 시 주의사항

노지 캠핑은 계절에 따라 느낌이 참 많이 다릅니다. 여름에 하는 노지캠핑은 덥지만, 바람이 많이 부는 곳을 찾거나 타프로 그늘을 만들어주면 어느 정도 더위를 이기고 캠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동계 노지 캠핑의 추위는 정말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름 캠핑에 비해 준비를 많이 해야 합니다. 눈이나 추위에 단단히 대비하지 않으면 캠핑을 하기 정말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 노지 캠핑은 오토캠핑과 달리 전기를 쓸 수 없기 때문에 전기장판 같은 온열제품을 쓰기 힘들어서 침낭과 핫팩을 꼭 챙겨주시고, 등유 난로 등 난방장비를 꼭 챙겨주셔야 합니다.

등유가 다 떨어질 경우를 대비해, 등유를 파는 곳도 미리 찾아보고 가면 더 좋습니다. 또,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이 없기 때문에 평소보다 생수를 많이 사가는 것도 팁입니다. 물을 마실 때뿐만 아니라, 양치나 세수 등 간단하게 씻을 때에도 생수로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지 캠핑의 좋은 점은 정신없이 캠핑해야 하는, 일명 난민 캠핑을 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나만 아는 노지로 가기 위해 너무 인적이 드문 곳으로, 특히 혼자 또는 소수로 캠핑을 가게 된다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노지에 대한 꼼꼼한 조사는 필수! 노지 캠핑은 되도록 여러 캠퍼분들과 함께 갈 수 있다면 더욱 인상적인 캠핑일 될 수 있습니다.

 

2. 동계 노지 캠핑을 위한 TIP

저는 개인적으로, 동계에는 면 텐트를 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폴리 텐트는 겉에 방수코팅을 하게 되는데, 이때 코팅으로 인해 결로가 발생하기 쉬어서 이너텐트에 물이 흐를 수도 있고, 기온이 내려가면 이 물이 얼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면텐트가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동계같이 날씨의 변수가 많은 계절에 캠핑을 할 때는 면 텐트가 가장 안전할 것 같습니다.

3. 동계 노지 캠핑의 꽃, 음식

동계 노지캠핑의 꽃이자 가장 큰 행복은 바로 난로 음식인 거 같습니다.! 난로는 선택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난로 음식 또한 겨울 노지 캠핑에서 꼭 즐기고 와야 할 필수 코스입니다 난로를 이용해서 차를 끓여 먹을 수도 있고, 냉동음식을 데워 먹을 수도 있고, 밤이나 고구마 등을 구워 먹을 수도 있습습니니다.

동계 노지 캠핑을 추천하는 이유

겨울에는 날씨가 영하로 내려갈 정도로 굉장히 춥기 때문에, 특히 한겨울에는 캠핑을 잘하지 않을 거라고 많은 분들이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유 없이 연말을 준비하는 사회생활 속에서 하루 혹은 이틀 만이라도 가만히 누워서 힐링을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은 날씨와 계절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캠핑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날씨가 추운 만큼 텐트 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자연스럽게 함께 캠핑하는 사람과 더 돈독하고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노지 캠핑이라면, 여러 사람들 속에서 계속해서 관계를 맺고 생활하느라 지치고 힘든 나에게 일상과 사람들 틈에서 벗어나 휴식을 줄 수 있는 정말 정말 소중한 시간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캠핏의 커뮤니티에서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막힘없이 캠핑가자, 캠핏

하나되는 캠핑 정보로 전국 캠핑장을 가장 쉽고 빠르게 예약 | 캠핑 예약, 캠핑 정보 추천까지 모두 한 곳에서

camfit.co.kr

 

728x90
1 2 3 4 5 6 7 8 ··· 33